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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우스꽝스럽게 실패하라

<다시 더 낫게 실패하라>라는 제목의 철학책이 있다. 삶의 격언으로 삼을 만한 좋은 말이다. 하지만 다시 실패할 기회조차도 사치일 수 있는 오늘날 이런 얘기는 많이 공허하게 들린다. 차라리 <더 우스꽝스럽게 실패하라>가 더 낫겠다. 제대로 확실하게 해내지 못할 바에 좆망의 나락에 떨어지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중계해서 어그로를 끄는 데 성공한다면 주목경제의 밑천이라도 마련할 수 있을 것이 아니겠냐는 것이다.

글배우라는 필명의 어떤 시인이 시집을 냈는데 잠시 어그로가 끌렸다. 엄밀히 시집은 아니고 에세이로 분류되는데 책 커버 디자인이 문학동네 시인선 표지와 똑같아서 문제였다.
베스트셀러 작가 글배우 신간 에세이집, '문학동네 시인선' 표지 표절 ...
지금은 리커버판으로 나오는 것 같다. 문학과지성사에서 나온 들뢰즈의 <소진된 인간>이 떠오르는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표지보다는 책 내용이 더 흥미롭다.

이슈종합] SNS 작가 글배우, 문학동네 시인선 표지 디자인 표절 논란에 ...
'저게 도대체 뭐야'라는 말이 자동으로 나온다. 조선일보 [리빙 포인트] '음식이 싱거울 땐'이 떠오른다.
물론 이건 합성이다.


더 그럴싸한 글이었다면 지금 만큼의 인기를 전혀 누리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은 당연히 못 낸다. 그러나 못쓴 수준이 어느 정도를 지나치면 얘기는 달라진다. 얼마나 형편없는지 궁금한 사람들이 몰리기 때문이다. '글이 재미가 없네', '글이 별 내용이 없네', '문장 구성이 너무 단순하네' 등 그다지 잘 못쓴 글을 봤을 때 으레 할 수 있는 평가가 아니라 '저게 도대체 뭐야'라는 반응부터 튀어나오게 만드는 이상한 글이어야만 한다.

글배우는 문동시인선 표지 디자인으로 어그로를 끄는 데 성공했다. 이걸 하나의 퍼포먼스라 생각하고 그의 집필과 출판까지의 과정을 보면 꽤 재밌다. R. Mutt의 변기 같기도 하다. 다음 에세이집 낼 때 표지에 지은이 얼굴과 전혀 닮지 않은 대충 그린 그림도 넣으면 더 훌륭할 듯하다.

영어로 'It's so bad, it's so good'이라는 표현이 이미 널리 쓰인다. 구릴 대로 구려서 애착마저 간다는 뜻이다. 다만 대충 만든 것이어서는 안 된다. 진지하게 임하고 열심히 만든 것이어야 한다. 'so bad so good' 영화의 대명사로는 <더 룸>이 있다. 제작, 감독, 주연배우를 도맡은 토미 와이소Tommy Wiseau는 이 영화로 인생역전했다. <더 룸>이 제작되기 전까지 토미 와이소가 누군지 아는 사람은 전혀 없었고 지금도 그에 관하여 알려진 바는 많지 않다. 출생연도와 출생지조차 추측만 난무한 미스테리의 인물이지만 영미권의 젊은 인터넷 이용자들 중 이 사람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 별로 없을 것이다. <더 룸>은 기본을 전혀 지키지 않은 만듦새와 무논리한 전개 등으로 보는 사람들을 당혹케 만들었으며 최악의 영화로 늘 꼽힌다. 그러면서도 컬트적인 사랑을 받으며 오랫동안 밈으로 소비되고 있다.

<골목식당> 류의 프로그램을 보면 일부러 음식을 더 엉망으로 만들어서 욕하려고 방문하는 사람들 대상으로 단타 장사를 하는 사람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요새 내 주변에도 게임 스트리밍을 보는 사람이 많은데, 보는 사람이 화가 날 정도로 게임을 정말 못하는 것 자체를 콘텐츠로 내세우는 스트리머들도 꽤 있다더라.

비의 <깡>을 좋아서 소비하는 사람은 없다. 무지하게 촌스럽고 완전 구린 음악과 가사, 뮤직비디오, 안무는 그것만으로도 놀림감이 되기에 충분했지만 비가 아니라 다른 가수였다면 오늘과 같은 재발굴은 없었을 것이다. 할리우드에 진출해 기고만장해서 있는 설레발은 다 치다가 <닌자 어새신> 이후 한국에서 십년째 삽질만 하다가 <자전차왕 엄복동>으로 사실상 커리어의 관짝에 못박고 있었던 비이기 때문에 모든 게 맞아떨어졌다. 사람들은 비를 놀리려고 <깡>을 소비했는데 어찌됐건 이런 소비행위 자체가 비의 화려한 재기를 위한 밑천이 되고 있다. 즐거움을 선사하지 못할 바에 우스운 사람이라도 되는 게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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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버들의 선넘기

" 한국의 문화는 비천함을 사유할 수 있는 역량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상황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이제는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가르는 평가의 기준이 도덕으로 대체됐기 때문이다. 동시대의 평론가는 도덕적으로 ‘좋은 것’의 위치에서 ‘나쁜 것’을 굽어보며 ‘나쁜 것’을 철저히 거부하도록 장려한다. 나는 시대를 역행해 비천함을 꿈의 질료로 활용하는 문화비평을 복권시키자고 권유하고 싶다. 상속권을 박탈당한 자의 입장에서 문화를 새로 서술하자. 사회적 실재, 세계, 시간성, 자본주의, 한국힙합, 실시간 스트리밍, 밈과 농담, 우리 문화 내부의 비천함을 사고하자. "   t毬x(malware)라는 사람이 마테리알에 쓴 이 글 https://ma-te-ri-al.online/3c16 은   나로서는 아주 어려워서 이해하기 힘들다. 다만 위에 인용한 부분은 이해 여부는 차치하고 상당한 울림이 있다. 내가 지금껏 생각해왔던 것과 비슷하기 때문일 테다. 비평이든 연구든 하려면 비위가 좋아야 한다는 것이다. 정치적이든 도덕적이든 어떤 이유가 되었건 속으로부터 역한 기분이 들더라도 어떤 것을 다만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다.  힐러리 클린턴은 대선 직후 트럼프에 투표한 노동계층을 비천한 존재라 불렀다. 정확히는 "You could put them in the basket of deplorables"라 했는데 쓰레기통에 버려야 할 것들이라 의역 가능하다. 유력 정치인이 대다수 유권자들을 일거에 기각해버렸는데 리버럴 성향 지지자들은 이에 환호했다.  미국에서 기각문화Cancel culture라는 것이 흥하고 있다. 로만 폴란스키의 영화들이나 노예제를 낭만화한다는 이유로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같은 영화의 영화사적 의의를 폄하하려는 움직임들이다. 혹은 떠오르는 유명인, 정치인, 뮤지션, 배우 등의 과거를 캐내어 도덕적 낙인을 찍는 식이다. 혹은 최근의 잘못을 과거의 행보들에까지 소급적용해 생애를 깡그리 부정하는 식이다. 대학에서는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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